본문 바로가기

MBTI 마스터하기

MBTI T F 유형의 차이 | 맨날 맨날 헷갈리는 MBTI 유형별 차이 알아보기 T F구분법, T F 차이

MBTI T F 유형의 차이점 알아보기

요즘 어딜 가나 서로서로 MBTI가 묻기 바쁜 것 같습니다. 그럴 때마다 T와 F의 차이는 무엇인지 E랑 I의 차이는 무엇인지 등 항상 누군가 설명해주는 걸 들어도 깜박깜박하게 되기 마련인데요. 특히나 앞서 언급해드린 T F의 차이를 구분하고 기억하는 게 어렵더라고요. 오늘은 저와 함께 정확한 설명과 간단한 예시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 유형의 특징

T유형은 쉽게 말해서 Thingking 유형, 즉 사고형이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hingking의 앞글자인 T를 따온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들은 사고를 통해 진실과 사실 그리고 논리적, 분석적, 객관적으로 문제를 접근하고 사고를 하는 유형입니다.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유형이고 공감보다는 실질적인 대안이나 방안을 내놓는 유형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위로의 상황에서도 사실적으로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이들이 이야기하는 위로이기도 한데요. 글을 쓰는 저도 T유형인데 조사하면서 보니 정말 맞는 이야기 같습니다. 또한 이들은 공감보다는 여러 가지 질문을 통해 호감을 표하기도 하는데요. T유형의 사람이 끊임없이 당신에게 질문을 한다면 그건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는 뜻이랍니다. 

 

 

 

 

 

F유형의 특징

F유형도 쉽게 쉽게 설명하자면 Feeling유형 ,즉 감정형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감정의 공감을 할 수 있는 유형이라고 합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감정이나 이해가 이들에겐 중요한 것이죠. 그래서 누구보다 대화에 리액션이 좋다고 합니다. 확실히 한 마디를 하더라도 공감해주고 리액션을 크게 크게 잘해주는 유형인데요. 반대로 그냥 무미건조하게 반응을 한다면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아직 헷갈리신다면 다양한 사례로 확인해보세요!

아직 T랑 F가 어떤 부류인지 헷갈리시나요?? 조금 더 직접적인 사례로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사진처럼 친구가 나 우울해서 머리 염색했어! 라고 했을 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대답하시나요? 저는 T유형인데 정말 소름 돋게도 우울한데 왜 염색을해? 라는 생각이 바로 떠올르더라구요. 아래에 몇 개의 예시를 더 들어드릴 테니 바로 어떤 말들이 떠오르는지 답해보시면 재밌을 것 같네요. 

 

친구가 만약...

  • 나 시험떨어졌어
  • 나 차 사고 났어
  • 나 돈 모아서 컴퓨터 샀어

등의 질문을 했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대답하실 것 같으신가요?

 

T유형은 무슨 시험? 왜 떨어짐? / 보험 들었어? / 얼마나 모았어? 뭐 샀어? 등으로 대답을 하고

F유형의 사람들은 괜찮아? 속상하겠다.. / 많이 안 다쳤어?/ 고생했겠다 등등으로 대답한다고 하네요. 정말 재밌지 않나요? 이 포스팅을 보신 이후로는 술자리나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T F의 차이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사람이 있다면 당당하게 알려주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